보드게임 SET®
- SET(이하 세트) 게임의 목표는 12장의 카드 가운데 '세트'가 되는 3장의 카드를 찾는 것이다.
- 여기서는 실제 보드게임 세트에서 쓰이는 카드 그림 대신에 변형한 다른 그림을 사용했다.
그림1. 변형한 세트 카드 그림의 예 - 모든 카드는 4가지 속성 분류마다 3가지 특성 중 하나씩을 골라 조합한 그림으로 결정된다.
- 모양: 원, 세모, 네모.
- 색깔: 파랑, 초록, 빨강.
- 개수: 한 개, 두 개, 세 개.
- 음영: 다 칠함, 줄무늬만 칠함, 둘레만 칠함.
- 예를 들어,
- 그림1의 마지막 줄에 있는 첫 번째 카드에는 초록색으로 둘레만 칠한 원 모양이 한 개 그려져 있다.
- 그림1의 마지막 줄에 있는 세 번째 카드에는 파란색으로 둘레만 칠한 네모 모양이 세 개 그려져 있다.
- '세트'는 네 속성별 분류의 특성이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3장의 카드 묶음을 말한다.
그림2. 세트가 되는 3장의 카드 묶음의 예 - 예를 들어, 그림1의 카드 중에서 그림2와 같은 3장의 카드 묶음 2쌍은 세트가 된다.
- 그림2의 첫 번째 묶음의 3장의 카드는 모양이 모두 같고, 색깔은 모두 다르고, 개수가 모두 같고, 음영은 모두 다르다.
- 그림2의 두 번째 묶음의 3장의 카드는 모양, 색깔, 개수, 음영의 속성마다 특성이 모두 다르다.
- 플레이어는 세트가 되는 3장의 카드를 찾아내 가져가고, 빈 곳에 3장의 카드를 추가한다.
- 이를 거듭하여 더 이상 남는 카드가 없을 때까지 반복하여 게임을 끝낸다.
- 게임이 끝났을 때, 가장 많은 카드를 가져간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 그런데 이 게임의 백미 또는 난감한 지점은 플레이어가 세트를 찾지 못할 때 발생한다.
- 모든 플레이어가 세트를 찾지 못하면, 게임의 진행을 위해 플레이어들의 합의를 통해 12장의 카드에 3장의 카드를 추가하여 15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를 찾을 수 있다.
- 15장에서도 찾지 못하면 3장의 카드를 거듭하여 추가할 수도 있다.
- 재밌는 점은 플레이어의 실력 부족이 아니라, 실제로 펼쳐진 카드들 중에 세트가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예를 들어, 그림1의 카드 중에서 그림2와 같은 3장의 카드 묶음 2쌍은 세트가 된다.
설명서에 나온 '세트가 없을 확률'
- 위 그림에서 녹색으로 밑줄 친 부분과 같이 보드게임 SET®의 한국어 설명서에 따르면,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없을 확률은 1/33이고, 15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없을 확률은 1/2500이다. 언뜻 생각해도 세트가 없을 경우의 수를 세기는 만만치 않을 듯한데, 정확한 값을 제시하는 한국어 설명서는 꽤나 미심쩍다.
-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없을 경우의 수만 고려해도 너무 복잡하다.
- 우선 모든 경우의 수는 '12장으로 구성되는 서로 다른 카드판'의 수이다. 이는 전체 81장의 카드 중에서 12장의 카드를 선택하는 조합의 수 즉, \(_{81}C_{12}\)이다. 수로 표현하면 70,724,320,184,700인데 약 70조가지 경우가 있다는 뜻이다.
- 그리고 세트가 없을 경우의 수는 약 70조가지의 모든 카드판 마다 세트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12장의 카드 중에서 3장의 카드를 골라서 확인해야 하므로 \(_{12}C_{3}\) 즉, 220번 확인해야 한다.
- 다시 말해 \(_{81}C_{12}\)가지의 모든 카드판마다 \(_{12}C_{3}\)번 확인을 해야 경우의 수를 셀 수 있는데, 확인만 \(_{81}C_{12}\times_{12}C_{3}\)번이다. 수로 표현하면 15,559,350,440,634,000번인데 약 1경 5,559조번 확인해야 한다.
- 그래서 원문 영어 설명서를 찾아봤다.
- 위 그림에서 녹색으로 밑줄 친 부분과 같이 보드게임 SET®의 영어 설명서에 따르면,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등장하는 오즈(Odds)는 대략(~) 33:1이고, 15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오즈는 대략(~) 2500:1이다.
- 한국어 설명서에서는 오즈(Odds)를 확률로 번역했지만, 오즈와 확률은 다르다.
- 예를 들어,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올 오즈는 1:5이다. 6이 안나올 오즈는 5:1이다.
- 확률로 말하면지만, 주사위를 던져서 6이 나올 확률은 1/6이고, 안나올 확률을 5/6이다.
- 영어 설명서의 오즈를 확률로 말하면,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등장할 확률이 대략 33/34이라는 뜻이다.
- 다시 말해,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없을 확률은 대략 1/34 약 0.0294이라는 것이다.
- 그러나 여전히 수학적 확률을 구하는 방법은 알 수 없으므로, 통계적 확률을 알지오매스 블록코딩으로 알아본다.
12장의 카드 중에서 세트가 없을 확률 모의실험
설명
- 세트 게임의 첫 번째 차례 다시 말해, 모든 카드 중에서 12장의 카드를 골라 놓은 상태에서 세트가 없는 경우를 센다.
알고리즘
- '실험 횟수' 변수를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정한다.
- '회차' 변수를 0으로 정한다.
- '세트가 없는 경우의 수' 변수를 0으로 정한다.
- 4가지 속성에 대한 리스트 4개 만든다.
- 1번 부터 81번의 리스트 항목 번호 중에서 12개의 번호를 선택한다.
- 무작위로 선택한 12개의 번호 중에서 3개의 번호를 빠짐없이 골라서 세트가 되는지 확인한다. 총\(_{12}C_{3}\) 즉, 220번 확인해야 한다.
- 확인한 220번 모두 세트가 아니면, '세트가 없는 경우의 수' 변수에 1을 더한다.
- '회차' 변수에 1을 더한다. '회차'가 '실험 회수' 보다 작으면 3번부터 다시 반복하고, 아니면 종료한다.
결과
- 1,000회의 실험에서 세트가 없는 경우는 39회였다.
- 추가로 9,000회를 더 실험하여 총 10,000회의 실험에서 세트가 없는 경우는 328회였다.
- 다시 말해, 12장의 카드 중에 세트가 없을 확률은 대략 0.0328이다.
- 영문 설명서의 확률 근사치인 0.0294와는 멀다고 할 수는 없지만, 가깝다고 할 수도 없다.
- 특히, 각각의 실험은 모든 카드 중에서 12장의 카드를 임의로 선택하여 진행되므로 세트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확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는 알 수 없다.
구글링 결과
세트 설명서에 제시된 확률이 잘못된 것임을 더 알아보기 위해 구글링을 했다. 찾아보니 세트 설명서를 의심했던 여러 사람들의 훌륭한 실험과 결과가 담긴 좋은 글들을 찾았다.
Peter Norvig의 블로그
- 구글의 연구책임자 Peter Norvig은 100,000번의 게임의 첫 차례에서 3,299번 세트가 없었다고 밝힌다.
- 그의 실험에 따르면 확률은 대략 0.03299이다.
- 더 나아가 그는 게임이 진행됨에 따라 12장의 카드 중에 세트가 없을 평균적인 확률은 첫 차례에서 세트가 없을 확률에 대략 2배가 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Henrik Warne의 블로그
- 소프트웨어 개발자 Henrik Warne은 Peter Norvig의 블로그 포스트 내용을 기반으로 자신이 직접 설계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트 게임이 진행됨에 따른 확률의 변화를 그래프로 정리함은 물론이고 상세하게 설명했다.
Mathematics StackExchange의 질의응답
- StackExchange는 네이버 지식인과 비슷한 서비스인데 전세계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모여서 질의응답을 나눈다.
- 구글링 중에 우연히 다음과 같은 질문을 찾았다.
"카드 게임 세트에서 세트가 n장의 카드로 존재할 확률은 얼마인가요?" - 이 질문 글에서 채택된 한 답변을 보고 정말 놀랐다.
- 81장의 카드 중에서 n장의 카드를 무작위로 뽑았을 때 세트가 없을 경우의 수를 밝혔기 때문이다.
- n=1부터 n=21까지의 경우의 수만 밝혔는데, n=21일 때 세트가 없을 경우의 수는 0이 되기 때문이다.
- 다시 말해 카드가 21장 이상인 경우에는 항상 세트가 존재한다는 뜻이다.
- 특히 응답자는 "2001년에 도널드 커누스(Donald Knuth)에 의해 이러한 경우의 수를 계산하는 프로그램이 작성되었다"고 전했다.
- n=12 즉, 12장의 카드 중에 세트가 없는 경우는 2,284,535,476,080가지 다시 말해 약 2조 가지 경우이다.
- 전체 \( _{81}C_{12} \) 약 1경 5,559조 가지 중에 약 2조 가지 경우에 세트가 없다는 뜻이다. 확률로는 약 0.0323이다.
- 불가능에 가깝게 느껴진 경우의 수를 세는 방법을 조금이라도 이해하고 싶었는데, 다행히 또 다른 답변에서 다음 링크를 찾았다.
미국 수학회 특집 칼럼 - Game. SET. Line.
- David Austin은 칼럼에서 그 방법을 설명한다.
- 우선 세트 카드를 각 좌표가 0, 1, 2인 4자리의 순서쌍으로 바꿔 카드를 4차원 유한체 \(\mathbb{F}_3^4\)의 점으로 본다.
- (모양 번호, 색깔 번호, 개수 번호, 음영 번호)과 같이 바꿔 (0,0,0,0)부터 (2,2,2,2)까지 전체 3⁴ 즉, 81장의 카드가 순서쌍과 다름없다.
- 3장의 카드가 세트이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세 카드의 순서쌍의 합이 (0,0,0,0)이 되는 것이다.
- 순서쌍의 합의 예 : (0,1,2,1) + (1,2,0,2) = (1,0,2,0)
- 두 번째 좌표끼리의 합은 1+2=3 이지만, 3은 좌표가 될 수 없으므로 같은 좌표의 수끼리 더한 다음 3으로 나눈 나머지를 좌표로 삼는 것이다.
- 세트가 되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각 좌표의 수가 모두 같거나 모두 다른 것이다.
- 세 카드는 세 좌표에 해당하고,
- 세 좌표의 수가 모두 같은 경우의 합은 항상 3의 배수이므로 3으로 나누면 0이 남고,
- 세 좌표의 수가 모두 다른 경우이 합은 0, 1, 2의 합 즉, 3이 되어 3으로 나누면 0 남는다.
- 순서쌍의 합의 예 : (0,1,2,1) + (1,2,0,2) = (1,0,2,0)
- 한편, 4차원 공간 \(\mathbb{F}_3^4\)의 서로 다른 3개의 점이 한 직선 위에 있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은 3개의 점의 순서쌍의 합이 (0,0,0,0) 즉 원점이 되는 것이다.
- '4차원 공간의 서로 다른 3개의 점 \(c_1\), \(c_2\), \(c_3\)이 한 직선 위에 있다'는 것은
- '벡터 \(c_1-c_2\)와 벡터 \(c_2-c_3\)이 한 직선 위에 있다'와 같은 뜻이고,
- 이는 '\(c_1-c_2=\lambda\left(c_2-c_3\right)\)을 만족하는 어떤 \(\mathbb{F}_3^4\)의 원소 \(\lambda\)가 있다'는 뜻이다.
- \(\lambda=0\)이면 \(c_1=c_2\)가 되어 서로 다른 세 점이라는 점에 모순되고,
- \(\lambda=2\)이면 \(c_1-c_2=2c_2-2c_3\)이므로 \(c_1=3c_2-2c_3\)이고, 3은 0이므로 \(c_1=-2c_3\)이 되고 \(c_1+3c_3=c_3\) 즉 \(c_1=c_3\)이 되어 또 같은 이유로 모순된다.
- 그러므로 \(\lambda=1\) 즉 \(c_1-c_2=c_2-c_3\)이므로 \(c_1-2c_2+c_3=0\)이 되어 \(c_1+c_2+c_3=3c_2\) 즉 \(c_1+c_2+c_3=0\)이다.
- 설명은 더 나아가 도널드 커누스의 프로그램까지 이어진다.
- 백은 둘레만 칠한 것, 회는 줄무늬만 칠한 것, 흑은 다 칠한 것을 나타낸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