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마인드셋 (Mathematical Mindsets)
수학교육학자 조 볼러(Jo Boaler)는 그녀의 책 《Mathematical Mindsets》에서 심리학의 마인드셋(Mindeset)이라는 개념을 수학에 접목하여 수학 학습자의 심리를 통찰한다. 다른 분야 보다 유독 수학 학습에는 고정 마인드셋이 만연함을 밝히고, 성장 마인드셋을 통해 학습자가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 주목한다. 1
마인드셋 (Mindset)
심리학자 캐럴 드웩(Carol Dweck)은 인간 심리를 마인드셋(mindset)이라는 개념으로 통찰했다. 마인드셋은 한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세상의 대상을 대하는 기본적인 믿음이다. 캐럴 드웩은 두 가지 마인드셋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이다. 이는 마치 자기실현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는 개념과 비슷하다. 그런데 자기실현적 예언이 부정과 긍정을 대비하는 반면, 마인드셋은 고정과 성장을 대비한다. 이는 우리 삶에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수학 수업을 위한 7가지 긍정적인 규칙
조 볼러는 《수학적 마인드셋》의 부록을 통해 수학 수업에서 정할 수 있는 긍정적인 규칙의 예를 보여준다.
- 누구나 수학을 최고 수준까지 배울 수 있다.
- '수학에 타고난 사람'은 없다.
- 누구나 노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 실수는 소중한 것이다.
- 실수를 통해 두뇌가 성장한다!
- 어려움을 겪거나 실수를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 질문은 정말 중요하다.
- 항상 질문하자.
- 항상 질문에 대답하자.
- 자신에게 물어보자. '왜 그게 말이 되는 거지?'
- 수학은 창의성과 이치에 맞는 것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 수학은 매우 창의적인 과목이다.
- 그 핵심은 패턴을 시각화하고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만들어내고, 토론하고, 비평하는 것이다.
- 수학은 연결과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 수학은 다양한 분야와 연결된 과목이며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
- 수학을 여러 형태로 나타내자.
- 언어, 그림, 그래프, 방정식 등. 그리고 그것들을 연결하자.
- 깊이가 속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최고의 수학자는 천천히, 그리고 깊이 생각한다.
- 수학 수업은 수행이 아니라 배움에 대한 것이다.
- 수학은 성장을 배우는 과목이다.
-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수학 수업을 위한 7가지 긍정적인 규칙 포스터(A4).pdf
0.05MB
- 《스탠퍼드 수학공부법》라는 이름으로 와이즈베리 출판사에서 펴낸 번역서가 있다. 제목은 출판사의 어쩔 수 없는 결정이겠지만, 책이 담고있는 아이디어가 고스란히 전달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