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마인드셋 (Mathematical Mindsets)

수학교육학자 조 볼러(Jo Boaler)는 그녀의 책 《Mathematical Mindsets》[각주:1]에서 심리학의 마인드셋(Mindeset)이라는 개념을 수학에 접목하여 수학 학습자의 심리를 통찰한다. 다른 분야 보다 유독 수학 학습에는 고정 마인드셋이 만연함을 밝히고, 성장 마인드셋을 통해 학습자가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 주목한다.

마인드셋 (Mindset)

심리학자 캐럴 드웩(Carol Dweck)은 인간 심리를 마인드셋(mindset)이라는 개념으로 통찰했다. 마인드셋은 한 사람이 자신을 둘러싼 세상의 대상을 대하는 기본적인 믿음이다. 캐럴 드웩은 두 가지 마인드셋이 있다고 한다. 하나는 고정 마인드셋(fixed mindset)이고, 다른 하나는 성장 마인드셋(growth mindset)이다. 이는 마치 자기실현적 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는 개념과 비슷하다. 그런데 자기실현적 예언이 부정과 긍정을 대비하는 반면, 마인드셋은 고정과 성장을 대비한다. 이는 우리 삶에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수학 수업을 위한 7가지 긍정적인 규칙

조 볼러는 《수학적 마인드셋》의 부록을 통해 수학 수업에서 정할 수 있는 긍정적인 규칙의 예를 보여준다.

  1. 누구나 수학을 최고 수준까지 배울 수 있다.
    • '수학에 타고난 사람'은 없다.
    • 누구나 노력하면 자신이 원하는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
  2. 실수는 소중한 것이다.
    • 실수를 통해 두뇌가 성장한다!
    • 어려움을 겪거나 실수를 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3. 질문은 정말 중요하다.
    • 항상 질문하자.
    • 항상 질문에 대답하자.
    • 자신에게 물어보자. '왜 그게 말이 되는 거지?'
  4. 수학은 창의성과 이치에 맞는 것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 수학은 매우 창의적인 과목이다.
    • 그 핵심은 패턴을 시각화하고 타인이 이해할 수 있는 표현을 만들어내고, 토론하고, 비평하는 것이다.
  5. 수학은 연결과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 수학은 다양한 분야와 연결된 과목이며 의사소통의 한 형태이다.
    • 수학을 여러 형태로 나타내자.
    • 언어, 그림, 그래프, 방정식 등. 그리고 그것들을 연결하자.
  6. 깊이가 속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최고의 수학자는 천천히, 그리고 깊이 생각한다.
  7. 수학 수업은 수행이 아니라 배움에 대한 것이다.
    • 수학은 성장을 배우는 과목이다.
    • 배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필요하다.

수학 수업을 위한 7가지 긍정적인 규칙
수학 수업을 위한 7가지 긍정적인 규칙 포스터(A4).pdf
0.05MB

  1. 《스탠퍼드 수학공부법》라는 이름으로 와이즈베리 출판사에서 펴낸 번역서가 있다. 제목은 출판사의 어쩔 수 없는 결정이겠지만, 책이 담고있는 아이디어가 고스란히 전달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본문으로]